기획 초심자를 위한 책 / 기획의 정석(박신영,세종서적,2013) 도서 이야기

기획의 정석 - 6점
박신영 지음/세종서적


기획이란, 어떤 상황이나 사건의 분석과 해결을 위해, 그것을 객관화 시켜 분석한다. 그 과정에서 작은 단위로 쪼개면서 면밀히 풀어낸다. 이런 과정은, 두루뭉술하거나, 명확하지 않은 사건을 구체적이고, 체계적으로 변화시켜 준다. 이런 과정을 통해, '내가 머릿속에 가지고 있는 이미지'를 상대방에게 효과적으로 '전달'할 수 있게 된다.

문제가 두루뭉술하면 해결책도 두루뭉술하다. 문제는 최선의 상태와 현실 간의 차이에서 나온다. 최선의 상태를 로직트리로 쪼개서, 그 쪼갠 프레임으로 현재의 상황을 분석한 후, 날카롭게 문제를 정의하자. - p. 122


박신영의 [기획의 정석]은 그런 측면에서 매우 효과적인 기획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. 저자가, 현업에서 근무하며,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며, 익혀 온 기획적 사고와 기술의 경험을 이야기 한다. 특히, 설득력 있는 기획을 위해, 인용 된 뇌 과학의 일부분 내용은, 그녀의 목소리에 한층 더 무게감을 더 해 주었다.

그러나 한편으로는 책 자체가 집필의 목적이 아닌, 현장 강의에서 사용 된 내용을 정리하였기 때문에, 내용의 집적도는 좀 떨어지는 모습이 보인다. 그럼에도 이 책은 '기획'이란 것이 생소한 많은 사람들이, 처음 입문하기에 적당하다고 생각 된다. 특히, 굳이 기획에 종사하지 않더라도, 대다수의 사람들은 결국 자신의 생각을 상대방에게 정확히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 않은가?

덧글

댓글 입력 영역